안녕하세요. '아름다운 나를 찾는 건강한 약속' 강서구 피부과, 닥터에버스의원 마곡점입니다. 오늘은 시술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리 몸은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어느 질병이든 쉽게 걸릴 수 있는데, 그중 대상포진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보통 무더운 여름, 체력이 많이 떨어지는 계절에 많이 걸렸지만 요즘에는 계절과 크게 상관없이 걸리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그 고통 말할 수 없다.
》 대상포진이란?
사람 모의 신경절에 잠복 상태로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어릴 때는 수두가 잘 걸리는데,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면역력이 잘 떨어지는 50대 이상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대상포진은 신경을 따라 퍼지기 때문에 신경이 분포하는 곳 얼굴, 팔, 엉덩이, 다리, 등 등에 발진과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 대상포진 증상은?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감기몸살로 착각하기 쉬운데, 아프기 전에 신체 부위가 가렵거나 따끔한 것처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서 감기와 혼동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리게 되면 고열, 몸살, 통증이 함께 느껴지게 되며, 이 중 통증이 가장 괴로운 증상은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겁니다.
대상포진 증상이 심해지면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생기게 되며, 보통 2주 정도 수포가 지속되다가 딱지가 앉아 아물게 되면서 주변에 있던 수포는 사라지게 됩니다. 수포가 생겨나기 전에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느껴지면 바로 가까운 병원에 가시길 바래요.
대상포진 증상이 보인다면 참지 말고 병원 GoGo!
대상포진 증상 초기 일 때, 적절한 치료를 받고 면역력을 높여야 증상을 완화하고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는데 의학계에서는 72시간 내에 치료받을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합병증으로는 몸에 통증이 계속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 있는데, 연세가 많으신 분들이나 증상이 심했던 분들에게 발생 위험이 높다고 하니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스카이 조스터 아시나요?
50세 이상의 중장년층 경우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통한 적극적인 예방을 군유드립니다. 최근에는 20대, 30대 젊은 성인에게도 대상포진 환자 수가 증거하고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이미 한번 걸리셨던 분들이라도 언제 또다시 나타날 수 있으니 재발 방지를 위해 접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서구 발산역 피부과 닥터에버스의원 마곡점은 스카이 조스터 예방접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 1회만으로 50대에서는 70%, 60세 이상에서는 50~65%의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접종 후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걸리더라도 약하게 지나가고 그 이후 신경통으로 이행할 가능성도 65%이상 줄여줍니다.
대상포진에 걸렸던 사람도 누구나 백신 접종이 가능하며, 최초 발병 시 통증이 심했거나 이후 신경통을 합병증으로 경험한 환자라면 백신 접종이 더욱 필요합니다.
예방접종을 한다고 해서 100% 다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이 가벼워질 수 있으니 나이 드신 분들은 맞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홈페이지, 카카오 플러스친구로 문의하시면 상세히 답변드리겠습니다. :)